공지사항         보도자료         발간자료         우수성과         홍보자료         포토스크랩        

교육부, 대학 평가도 영상회의로....첫 온라인 평가 순항에 확대 방침

교육부, 대학 평가도 영상회의로....첫 온라인 평가 순항에 확대 방침
지난 25일 대전의 한 회의장.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띄엄띄엄 자리 잡은 평가위원들이 대학 발표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여느 때 같으면 전국에서 몰려든 대학 담당자들이 단상에 올라 사업계획을 발표했겠지만 이날엔 대형 스크린에 비춰진 영상이 대신했다. 종전에는 대학 담당자들이 20~30분 발표를 위해 이동 시간에만 몇 시간씩 들이며 평가 장소에 와야 했다. 이날은 대학 사무실에서 영상으로 연결해 발표했다. '홈그라운드'인 대학 사무실에서 발표를 하다 보니 편안한 마음으로 기량을 발휘할 수 있었다.
(생략)

첫 온라인 평가인 만큼 교육부는 전날 리허설을 하는 등 만전을 기했다. 평가위원이 질문하면 대학 발표자 마이크를 통해 평가위원 목소리가 시간차를 두고 다시 전달되는 문제가 나타났다. 교육부는 이러한 문제를 막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전문 민간업체도 불렀다. 질문과 답변은 순차 진행했다.
동시토론은 힘들지만 묻고 답하는 순차적인 대화는 충분히 가능했다. 이를 감안해 발표시간은 10분, 질의응답은 15분 등 기존 발표보다 다소 여유있게 배정했다.
교육부는 지난 19일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선정 평가가 순조롭게 진행되자 25일 브릿지+ 단계평가에도 도입했다.
브릿지+ 평가는 사업 참여 대학에 추가 3년을 더 지원할지 여부를 결정하고 신규사업자까지 비교해야 한다. 향후 신규사업자 비교평가도 단계평가와 같은 조건에서 운영하기 위해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돼도 온라인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교육부는 온라인 평가 덕에 코로나19에도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하게 됐다. 대학은 발표를 위해 몇 시간을 이동해야 하던 부담을 줄었다.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에는 총 10개 대학이 신청했다. 서울(고려대, 서울대), 부산(동서대·동국대), 군산(군산대) 등 여러 지역 학교다. 코로나19가 없었다면 각 대학 담당자는 거리에 따라 왕복 4~5시간을 허비해야 했다. 익숙지 않은 장소에서 발표해야 하는 준비까지 포함하면 하루를 올곧이 써야 했다. 브릿지+ 사업 참여 대학은 18개교다. 부산대, 강원대, 충남대, 전북대 등 지역도 다양하다.
교육부는 이날 평가가 순조롭게 마무리된 것은 물론 참여자 만족도도 높아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온라인 평가를 확대하기로 했다. 발표자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임창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26일 “평가를 더 연기하기는 어렵다는 판단 때문에 온라인 발표 평가를 시도했다”면서 “기대 이상으로 만족도가 높아 다른 사업에도 온라인 평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0-03-27     관리자     /     [전자신문 기사]대학 평가 영상회의 기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