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사업단 소개
사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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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현황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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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산학협력 선도모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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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별 집중분야 중심으로 ‘Vision-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환경’의 유기적 혁신 모델을 발굴하여 대학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능력 제고

<사례 1>

○○대는 대학 특성화 분야와 4차 산업혁명과의 연관성, 지역사회 수요 분석, 대학 발전 전략 분석 및 대외 경쟁력 비교를 통하여 혁신선도분야를 ‘자율주행자동차’로 선정하고, 관련 분야 투자를 통해 국내외 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다수의 성과를 창출

<사례 2>

○○대는 지역 산업을 고려해 집중분야를 ‘스마트 헬스케어’로 선정하고 인근 대학 의과대학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학부간 수업 및 실습 교류, 대학원간 융합대학원 과정 신설 등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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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방식 혁신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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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경직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학기제, 재직자 교육 확대 등 미래인재 핵심역량 배양을 위한 혁신적 교육과정 도입·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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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PBL, 단기간 몰입형 프로젝트 교육방법 등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육수업 기법을 발굴·개발하여 교육과정 운영 효과성을 극대화

<사례 1>

○○대는 참여학과 학생들의 해당분야 국내/국제 대회 참여 활동을 정규 학점으로 인정하는 집중형 프로젝트 학기제를 도입하여, 교과/비교과 과정을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통해 전공역량을 제고하고 전공분야 취창업 수준을 질적으로 향상

<사례 2>

○○대(ERICA)는 기업의 니즈를 토대로 학생들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자 중심의 IC-PBL*(Industry Coupled-Problem Based Learning)을 혁신교과 중 70%에 도입하고, 참여 기업과의 산학협력과제 체결 및 대학원생과 연구원 매칭을 추진
* 기업과 학생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학습자의 토론기술,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문제해결형 학습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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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대학 혁신 생태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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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 실험·실습 공간 등 물리적 환경과 교원업적평가·학사제도 등 제도적 환경 개선을 토대로 교육 혁신의 효과성 및 지속성 제고

<사례 1>

○○대는 실내 프로젝트 수행 공간 및 실외 시험장을 구축하여 PBL 및 Hands-on Experience 교수법 적용에 최적의 환경을 구성하고 관련 실습교육을 실시

<사례 2>

○○대는 교원 업적평가 지침에 혁신교육운영 실적을 반영*, 블렌디드 러닝 운영지침·이러닝 교과목 운영 규정 등 혁신교육 관련 규정 제·개정을 통해 대학 내 혁신수업의 도입, 운영, 질관리 및 성과 환류의 제도적 기반을 구축
* 혁신수업 운영 시 과목당 2점에 해당하는 교원업적평가 반영